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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2 흑표 파워팩은 <두산 인프라코어 + 랭크> 조합으로

  작성자: 안승범
조회: 27472 추천: 8 글자크기
38 0

작성일: 2017-09-07 17:28:08

방위사업청은 사업분과위에서 논의를 거친후 연말까지 <두산 인프라코어 엔진 + 랭크 변속기>로 주행테스트를 실시하여 확인한후 방추위를 거쳐 2019년부터 양산 재개를 하기로 했다고 합니다.

아래 글은 전문가 코너에 올렸던 결론 부분 내용을 발췌한 것입니다.

 





전술했듯이 현재 K2 전차의 전력화 지연 원인은 변속기의 지속적인 결함이다. 현재 엔진은 단품 내구도 검사를 통과한 상황이므로 일부 물량이라도 1차 양산분에 적용하였던 RENK제 변속기를 적용하여 양산 및 전력화하는 것이 현재로서는 가장 합리적인 대안으로 제시해볼만할 것이다.


RENK 변속기는 이미 MTU 엔진과 조합한 파워팩으로 K2 전차에 탑재되어 처음부터 전투용 적합 판정을 받은 것은 물론 1차 양산분으로 성능을 입증하고 있으므로 국내 개발(두산) 엔진과 조합하여도 제 성능을 낼 가능성이 크다.


물론 조합 후 성능검사와 주행성능 검사를 거쳐야 하고 부조화 등의 변수가 아주 없지는 않지만 적어도 제품 자체에 중대한 결함이 있는 것은 아니므로 무난하게 양산을 진행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그렇다고 해서 국산 변속기 개발을 중단하자는 것은 아니며 전력화가 시급한 2차 양산분의 초기 일부 물량 정도만 RENK 변속기를 적용하여 양산하고, 국산 변속기의 문제를 해결하는대로 완전한 국산 파워팩을 적용하여 양산하는 것이 합리적일 것이라는 의견이다.


신속한 전력화가 필요한 현 상황에서는 국외 도입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필요하지만, 이미 시작한 개발 사업을 중도포기하는 것은 국방력 강화 측면에서나 기술 경쟁력 측면에서나 바람직하지 않으며 전부터 강조해왔지만 세계 2번째 1,500마력 파워팩 타이틀을 포기하는 우를 범하는 일이다. 지금이야말로 융통성이 필요한 시기라 할 수 있다.


댓글 38

  • best 칼날한숨 2017-09-07 추천 10

    서방의 두번째 1500마력 파워팩은 어떻게 나온 말이죠?
    MTU 883시리즈 말고도 르클레르의 v8x-1500 도 있고....디젤은 아니지만 m1전차도 있고...하다못해 일본의 90식도 20여년전부터 1500마력 파워팩 쓰고 있는데요?

    우리는 남들이 20년 전에 해놓은걸 헤메고 있는거고....더욱 괘씸한건...그마나도 성능도 부족한 걸 만들어 놓고 ROC를 변경해 가며 체택한다는 겁니다....몇년씩 지체된 상태로....

    이런게 바로 때려 잡아야할 진정한 방산비리고 적폐죠......때려잡아야할 주체들이 모르는 척 할뿐

    이 적폐는 착한적폐인가??....

  • 싱글라이프 2017-09-07 추천 5

    지금은 파워팩 문제가 어떤방향으로든 진전이 있어야 할 시기라고 봅니다.
    엔진을 랭크 변속기와 결합해서 이상이 없이 테스트를 통과하면 일단 그렇게라도 가는게 방향이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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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솜사탕 2017-09-07 추천 1

    후기형에라도 넣을려면 기술적인 결함 문제가 완전히 투명하게 해결되야 넣죠..
    기술적인 결함 문제를 자꾸 정치적으로 해결해서 납품할려고 하니 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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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스프린터 2017-09-07 추천 1

    언제까지 테스트한답시고 발목 잡을건지...미친것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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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칼날한숨 2017-09-07 추천 10

    서방의 두번째 1500마력 파워팩은 어떻게 나온 말이죠?
    MTU 883시리즈 말고도 르클레르의 v8x-1500 도 있고....디젤은 아니지만 m1전차도 있고...하다못해 일본의 90식도 20여년전부터 1500마력 파워팩 쓰고 있는데요?

    우리는 남들이 20년 전에 해놓은걸 헤메고 있는거고....더욱 괘씸한건...그마나도 성능도 부족한 걸 만들어 놓고 ROC를 변경해 가며 체택한다는 겁니다....몇년씩 지체된 상태로....

    이런게 바로 때려 잡아야할 진정한 방산비리고 적폐죠......때려잡아야할 주체들이 모르는 척 할뿐

    이 적폐는 착한적폐인가??....

    댓글 (1)

    animals 2017-09-08 추천 0

    883이전에 레오파드2 초기형에 달린 873도 있습니다. 무려 40여년전에... 이걸 1200마력급으로 축소한 것이 K-1 전차에서 사용하는 871 이죠.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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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오슨 2017-09-07 추천 1

    엔지개발 기술보다 변속기의 기술난이도 훨씬 높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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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aeolas 2017-09-07 추천 0

    m-1사업 렝크 354가 생각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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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mactruck 2017-09-07 추천 8

    여전히 정신을 못차리고 있군요

    기어코 국산품을 흑표에다 끼우고 말겠다는 똥고집이 보이는데 자기 만족감이 우선인지 국방이 우선인지 판단이 안서는 작자들이 아직도 국방부에 많은 듯 합니다

    변속기 개발못한다고 우리가 기갑장비 생산 못하는 것도 아니고 얼마든지 시간두고 기술적 숙성도를 높인 후 개발해서 차기 차량에 넣어도 될것을 굳이 흑표 2차분 후기에는 밀어넣겠다고 우겨대는 진짜 속내가 궁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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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poirot 2017-09-07 추천 0

    한국이 여전히 제일 못만드는게 변속기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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