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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츠와나 공군, FA-50 도입 원해,이태리 배제하고 KAI만 상대

  작성자: 안승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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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3-11-08 19:00:59

지난 6월, 파리에어쇼에서 KAI 하성용 사장과 보츠와나 국방장관 면담이래로 10월 31일 김관진 국방장관과 보츠와나 국방장관이 면담했습니다. 이후 FA-50 경공격기 도입 협의가 급속히 진행되고 있습니다.

 

보츠와나 공군의 주력 전투기는 1996년 캐나다에 발주한 중고 개량형 CF-5A/D 14대(9대 + 5대)이며 노후화로 대체 전투기를 찾던중 KAI의 FA-50에 관심을 갖고 관계자 만남이 계속되면서

도입에 적극 나서게 된 것으로 알려집니다.

 

우리 국방부 관계자 방문이 이번 11월로 예정되어 있어서 2014년중에 도입 발표가 있을것으로 예상됩니다.

보츠와나가 요구하는 대수는 12대로 필리핀 공군과 같은 규모 입니다.    

 

아래사진은 10월 31일 ADEX 행사 참석차 방한한 보츠와나 국방장관과 김관진 국방장관 면담 모습. (국방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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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86

  • best 절대독종 2013-11-08 추천 23

    KFX-E는 F-4, F-5 대체는 되도 KF-16 대체는 되지 않습니다. 우리 KFX는 KF-16 대체까지도 생각해야 합니다. 차후 업그레이드도 생각해야 하고요. KFX-E는 급한 불만 끄자는 것으로 인도네시아와 협의한 ADD안을 무시한 처사입니다. 그 때문에 개발비가 더 들어갈 수도 있습니다. 더욱이 록마 제한을 받을 가능성이 농후해보입니다. 그런 걸 KFX라고 부르기엔 미흡해 보입니다.

    다만 직도입이나 개조개발보다는 KFX-E가 훨씬 좋으며, 그보다는 ADD 쌍발기안이 더욱 좋습니다. 우리나라는 조금 더 비싸다 해도 성능까지 생각해야 합니다. 성능 더 따진다고 F-15 방추위 탈락시키고, 훨씬 더 비싼 F-35로 선회한 우리나라입니다. 진정 자주국방을 바란다면 아낌없이 ADD 쌍발기안을 추진해야 합니다.

  • 관대한 2013-11-08 추천 0

    죄송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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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관대한 2013-11-08 추천 0

    kfx 40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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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songtheking 2013-11-08 추천 0

    KFX 2020과 kfx2020??? 두 분이 다른 분이신가요? 아니면 같은 분이신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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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까치살모 2013-11-08 추천 3

    솔찍한 이야기지만 저는 이 기체가 이리 성공할지는 몰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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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kfx2020 2013-11-08 추천 2

    우리 공군의 입장에서도 돈은 없는데 전력지수를 맞춰야 하는 상황이라면, 쌍발 KFX 80대 도입할 돈으로, 단발 KFX 120대 도입이 가능하다면, 단발을 선호할것이라고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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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KFX 2020 2013-11-08 추천 4

    보츠와나라는 나라는 또 처음들어보네요;;; 그리고 KFX 는 쌍발형이 아무래도 낫다고 봅니다. 물론 안하는것보다야 KFX-E 라도 하는게 낫겠지만요 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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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루가 2013-11-08 추천 5

    우리가 수출 할려고 KFX 하나요??

    일단 우리 발등의 불부터 끄려고 KFX 하는거 아닙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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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black jack 2013-11-08 추천 0

    보츠와나라는나라를 저도 알아보았느데 정부 지도자가 유능하다고 하네요, 아프리카하면 내전과 기근이 떠오르는데 보츠나와는 그렇지않다네요, 다만 에이즈 감염율이 세계2위랍니다...그러나 정부의 노력으로 해마다 감염율이 많이 떨어지고있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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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kfx2020 2013-11-08 추천 2

    http://sbscnbc.sbs.co.kr/read.jsp?pmArticleId=10000468390 여기 링크의 뉴스 동영상을 보면, 현재 보츠나와의 경제가 부흥이 되고있고 중산층이 늘고있다고 합니다. 또한 보츠나와는 다이아몬드 광산으로 매우 자원이 풍부한 나라이기도 합니다.

    보츠나와 정부에서도 한국과의 군사교류로, 한국의 발전을 따라하고 싶은것 또한 한국산을 선호하는 이유가 되겠습니다.

    즉, 한국은 신흥경제 성장국으로 입성하려는 국가들의 본보기 국가로서 여러모로 방산진출에도 이점이 큰 도움이 되는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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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엘란 2013-11-08 추천 5

    어차피 어떤 형상을 하건 기존의 미국 기술에서 완전히 자유로울 수가 없고, 우리가 필요한건 저렴한 유지비에 우리 맘대로 무장도 테스트하고 굴릴 수 있는 숫적 주력 기체가 필요한 것이라면, 대형 기체도 아닌 KFX에 굳이 비싼 쌍발 형상을 고집해서 유지비용 상승, 높은 기술적 리스크와 양산 수량 감소 수출 가능성 상실을 감내할 이유가 없다고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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