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기 토론방

왜 USB 메모리는 90만원이 되었는가?

  작성자: xwing
조회: 12441 추천: 4 글자크기
65 0

작성일: 2011-09-23 21:21:41

얼마전 문제가 된 USB는 아시다시피 '겨우' 4G까짜리 USB일 뿐인데 가격은 수 십만원이 넘어갔습니다. 뭐가 문제였을까요...?

 

먼저 해당 USB는 10년이 좀 못되는, 2000년대 초반에 개발된 물건이라 합니다. 지금이야 4G 메모리가 우습지만, 당시만해도 4G는 일반인들은 거의 구경도 힘든 시절이고, 보통 잘해야 512MB나 쓰던 시절이지요.

 

덕분에 당시 USB 메모리 가격만 4G면 10만원 가까이 하던 시절입니다.

 

더 문제는 군이 사용하기 위하여 온도/진동/전자기간섭 문제를 해결해야 했던 점이지요. 상용의 플라스틱 케이스로는 도저히 이 조건을 만족시킬 수 없었습니다. 먼저 온도. 고온은 그나마 괜찮은데 영하 3, 40도의 저온에서 버티는 상용 전자제품은 생각보다 잘 없습니다. 문제는 위에 언급한대로 4G는 커녕 1G도 귀하던 시절의 물건이니 이 온도조건을 만족하는 군용 전자제품은 거의 구하기 불가능했지요(더불어 보통 상용제품은 온도스펙에 쓰여있는 극한온도에서 정말 굴려보면 대부분 확률이 뽑기가 되어버립니다. 해당 한계 온도에서 100% 버티는것이 아니라 어떤건 버티고, 어떤건 못 버티고 이런식이지요. 하지만 군용은 100% 버텨야 합니다...).

 

그래서 나온 방안은 온도센서+히터를 다는 것입니다. USB 메모리에 온도센서를 달아 특정온도 이하로 떨어지면 USB 전원을 이용, 히터가 작동하여 온도를 일정하게 유지시켜주는 것이지요.

 

그 다음은 진동/충격문제. 내부의 민감한 메모리가 진동/충격에 버티려면 완충재가 필요하므로 스폰지 같은, 폼 형태의 완충재를 넣었다고 합니다. 문제는 일반적인 완충재를 넣을 수 없었습니다. 위에 언급한 히터를 넣었기 때문이지요. 즉 폼 자체가 단열재 역할을 해버리면 열이 고루 전달되지 않고 일정 부분만 뜨거워지거나, 심하면 완충재가 타버릴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완충효과가 있으면서도 열전달이 잘되는 특수한 완충재를 써야 했지요.

 

그리고 케이스. 당연히 일반 플라스틱 케이스는 깨질 위험이 있습니다. 게다가 완충재나 온도센서 등을 넣었기 때문에 상용케이스는 쓸 수도 없고요. 결국 신규 케이스를 만들어야 하는데, 문제는 이 4G 포병용 USB 메모리의 생산수량이 그리 많지 않다는 점입니다. 상용 USB야 수 천, 수 만개를 만들지만 군용은 잘해봐야 백 단위입니다. 그렇기에 대량생산에 적합한 프레스 공법등으로 만들지 못하고, 전부 금속판재를 직접 깎아서 가공해야 합니다.

 

당연히 이러면 가공비가 추가되어서 알루미늄 케이스만 10여만원이 넘어갑니다(프레스 공법을 사용하려면 찍어 눌렀을 때 형상을 만들어주는 금형이 필요한데, 이 금형값이 수 백만원이 넘어가므로 소량 생산시에는 직접 깎아서 가공하는 방법이 더 쌉니다).

 

 

물론 개발자들도 USB 메모리 하나(물론 당시 기준으로 용량은 꽤 큰편이지만)에 이렇게 거창한 시스템이 들어가야 하는가?로 고민하였습니다. 하지만 군 입장에서는 '그럼 스펙을 낮추자.'라는 말을 하는 것이 쉽지 않았고, 결국 저렇게 비싼 USB 메모리가 탄생한 것이지요.....

 

사실 요즈음 COTS다 뭐다 해서 특히 전자부품들은 별도의 군용부품을 쓰는 대신 상용부품을 써서 가격을 낮추고 유지보수 비용을 줄이려는 시도가 전 세계적으로 진행중이지만, 군 스펙이란 것이 항상 워낙 높다보니 내부 부품은 상용부품을 써도, 그것이 군용스펙에서도 견디도록 하다보면 저런 웃지못할 일도 발생합니다....

댓글 65

  • best 관대한 2011-09-23 추천 9

    잘잘못을 따지기 전에...
    먼저 머리속에 떠오르는 의문은

    1. 우선 국군 요구사양이 제대로 된것인지 아니면 어처구니 없는 오버스펙인지가 중요한데
    그 판단에 앞서 우리나라 보다 훨씬 추운곳에서 작전하는
    러시아 군, 스웨덴 군 혹은 알라스카 주둔 미군이 사용하는 USB는 히터가 달려있는지 궁금하고요

    2. 만약 북방의 추운 지역에서 작전하는 군대에서 히터 달린 USB를 이미 사용하고 있다면
    이미 외국에서 사용하는 USB를 수입하는 대신 직접 소량 생산하는 것이 무슨 장점이 있는지???

    USB가 국산화를 해야만 하는 특수한 사정 - 금수 품목이라거나, 하이테크 제품-은 아닐테고
    수입품은 국산보다 더 비싼지???

    3. 반드시 그런 혹한에 동작되어야 하는가???
    품속에 보관하고 있다가 필요할 때만 꺼내서 천이나 장갑으로 둘러 싸서 사용하면 안되나?


    4.국군이 사용하는 PC나 노트북은 그런 혹한에서 동작되는가? 히터가 내장되어 있는가?
    제가 군 복무 하던 시절의 PC나 노트북에서 히터 같은 것은 없었는데 요즘 사정은 모르겠네요.

    ^^

  • 박대리 2011-09-24 추천 3

    개마고원이요?그런식으로 쓸데없는 군용장비 쉴드를 치고 싶나요?볼보나 스카니아가 MAN이 자국내에서만 영업하나요?우리 현대차처럼 대형트럭은 국내에서만 파냐는 겁니다.말 그대로 자사제품이 지구 전체에 깔려있읍니다.제가 저번에 두산 인프라 코어에서 인수한 노르웨이 목시 얘기했죠?노르웨이 애들한테 영하 35도 얘기를 해보세요.좀 쌀쌀하내 그럴걸요.

    댓글의 댓글

    등록
  • 굿필링 2011-09-24 추천 0

    엔진을 톤/마력으로 단순 비교가 될 수 있을까요?

    랠리카에서 쓰는 엔진과 군용(그것이 구형이더라도) 트럭에서 쓰는 엔진이 필요한 요구 조건이 단순히 '톤/마력'만일까요?

    정비대에서 일할 무렵 전기 제어식 엔진이 들어오는 것에 차량 정비하던 동기가 "저거 엔진은 좋을지 몰라도 야전에서 정비하기에는 손이 너무 많이 간다."라고 했습니다. 이유를 물으니 "구형 엔진이 힘달리고 무식할지는 몰라도 야전에서 탈나면 맨손에 팬치만 있어도 손볼 수 있지만 전자 제어식 엔진은 일단 들고 다녀야하는 정비 도구가 너무 많다."라고 하더군요.

    상용 엔진들이 분명 엄청나게 성능이 뛰어나고 신뢰도가 높다는 것은 인정을 하지만, 그것은 어디까지 '평시'에서나 가능한 것입니다. 하지만 군용장비는 언제나 '전시'를 기준으로 그 스팩을 산정합니다.

    따라서 단순하고 무식하지만 어떤 환경에서도 쉽게 문제를 파악하고 정비 할 수 있는 엔진을 장비한 장비가 아직도 현역을 굴러다니고 그보다 구조가 복잡한 녀석(예: 전차 파워팩)은 문제가 생기면 일단 엔진을 통째로 갈아버리도록 하고 있는 것이겠지요.

    댓글의 댓글

    등록
  • 박대리 2011-09-24 추천 1

    V12-1800 MT883

    출력 1,800마력 1,500마력

    최대토크 612킬로 463킬로
    최대토크가
    나오는 RPM 1,200RPM 2,100RPM


    단순히 출력문제가 아니라 군에서 보통 요구하는 32킬로까지 가속능력을 측정할때 K2에 두 엔진달고 밟으면 어느정도 차이가 날것 같읍니까?연비나 환경기준은 얘기않해도 내구성은요?1년에 800킬로씩만 몰고 12년쓰면 분해조립하라는 엔진은 군에서나 팔리는 엔진이에요.

    댓글의 댓글

    등록
  • 박대리 2011-09-24 추천 2

    그리고 특정용도 엔진이 별도로 있다는 무식한 생각부터 버리세요.D284X엔진만 해도 작은 배에는 주기,큰 배에는 보기,공장에는 발전용,그리고 출력에 맞춰 트럭에도 쓰고 APC에도 쓰고(우리 K200),IFV에도 쓰고(K21),그리고 전차에 얹으면 전차에도 쓸 수 있는 겁니다.신형 엔진이 무려 1,800마력이죠.반면 우리가 추종개발하겠다는 883이 출력이야 1,500마력이지만 토크가 2,100RPM에서 463킬로밖에 안되고 그 이후에 급격하게 떨어지기 시작해 2,700RPM에서 397킬로밖에 안됩니다.

    댓글의 댓글

    등록
  • 박대리 2011-09-24 추천 6

    뭣도 모르는 우리아가아빠라는 사람이 또 한마디 했군요.기갑장비를 터프하게 몰았다는데 뭔소리를 하겠읍니까?K511이 180마력인데 그거랑 크기가 비슷한 랠리카는 1,000마력인데요?톤당 25마력짜리가 터프해봐야 얼마나 터프하겠읍니까?



    K200이 8기통,280마력이죠?MAN에서 나오는 똑같은 8기통 엔진이 요즘은 900마력이고 128*157은 1,200마력입니다.라이트 버전이요.해상 선박용 엔진입니다.선박에서는 군에서처럼 망가지면 정비반 부를 수가 없어요.비행기보다는 못하지만 선박이나 철도시스템은 운행하다가 퍼지는 걸 용납할 수가 없는 환경입니다.



    그리고 군에서 K21엔진을 고출력 동력장치라고 개발했다고 뻥치죠?그게 지금 대우 타타트럭에 들어가는 DV11엔진인데요?이건 단지 6기통이고 440마력인데 이걸 그냥 10기통으로 만든게 K21엔진인데요?그리고 이런 저출력 엔진은 원제작사인 MTU에서 라이트버전으로(2,300RPM) 만들지도 않는 엔진입니다.



    그럼 두산에서 왜 K21엔진이나 K2엔진을 개발했겠읍니까?지금 국산화하겠다는 880급보다 토크와 출력이 월등 좋은 MTU해상엔진이 있는데요.이 엔진이 1,800마력입니다.뻔한거 아니겠읍니까?

    댓글의 댓글

    등록
  • xwing 2011-09-23 추천 0

    이무기//실제로 부품을 사와서 영하 30도에 조건에서 돌려봤는데 작동불량나는 경우가 많아서 저렇게 히터까지 넣었다고 합니다.

    댓글의 댓글

    등록
  • xwing 2011-09-23 추천 0

    저 문제의 USB는 야지에서 쓰는지, 아니면 차량내부에서 쓰기에 온도조건을 좀 더 높여도 상관 없는지까진 잘 ㅗㅁ르겠습니다.

    댓글의 댓글

    등록
  • xwing 2011-09-23 추천 0

    'rugged raptop'이라 하여 극한조건에서 쓸 수 있는 군용 노트북이 따로 있긴 합니다. 이쪽도 보통 내부 전자부품은 상용의 것을 쓰되 케이스를 튼튼하게 만드는 경우지요. 히터가 따로 있는지까지는 몰라도 보통 군에서 요구하는 온도/충격/진동 조건등을 만족합니다(MIL-STD-810을 만족한다고 되어있는데, 이건 미군 장비들의 군사규격으로 저온조건은 온대기후 기준으로 영하 31도에서도 작동해야 하고 -33도에서도 보관상태에서 문제가 없어야 합니다). 그나마 저런 USB보다 나은 점은 이건 일종의 기성품이 있어서 저 '맞춤형'으로 제작된 포병용 USB와 비교하면 가격면에서 상대적으로 유리합니다.

    다만 우리군에서 이 rugged raptop들을 대량으로 운용중인지까진 잘 모르겠습니다...

    댓글의 댓글

    등록
  • 이무기 2011-09-23 추천 3

    USB 메모리는 별도의 히터가 없어도, 꼽아만 놓아도 뜨끈뜨끈합니다.
    해보시던지.....

    댓글의 댓글

    등록
  • 우리아가아빠 2011-09-23 추천 0

    얼마전에 어떤글에서 한국형이라는 단어가지고 여러분들이 헐뜯느라 정신없더군요. 한국형 또는 우리나라 지형에 적합하다는 것은 북한의 개마고원을 뜻합니다. 한가지 예로 군장비들이 보통 -35에서도 운용이 가능해야한다고하는데 이는 개마고원에 평균기온을 뜻합니다. 일부사람들은 우리나라에 -35도가 어딨어 오바스펙이야 생각하겠지만 전쟁반발시 최소 개마고원까지 북진해야 하는 우리장비들에 그곳에 맞게 설계되고 제작되죠.
    추운국가에서 USB에 히터를 장착했는지는 모르겠지만 우리가 만들수 있는건 우리가 만들어 써야 한다고 봅니다. 물론 예산절감에 효과까지 있을때요. 평시 군수품이야 상용제품들 스펙으로 커버가 가능하지만 전시까지 사용되는 군수품들은 다르죠. 대대작전과에서 c4i 활용하는 노트북에 경우 천만원정도에 고가로 알고있습니다.

    댓글의 댓글

    등록
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