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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USB 메모리는 90만원이 되었는가?

  작성자: xw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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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1-09-23 21:21:41

얼마전 문제가 된 USB는 아시다시피 '겨우' 4G까짜리 USB일 뿐인데 가격은 수 십만원이 넘어갔습니다. 뭐가 문제였을까요...?

 

먼저 해당 USB는 10년이 좀 못되는, 2000년대 초반에 개발된 물건이라 합니다. 지금이야 4G 메모리가 우습지만, 당시만해도 4G는 일반인들은 거의 구경도 힘든 시절이고, 보통 잘해야 512MB나 쓰던 시절이지요.

 

덕분에 당시 USB 메모리 가격만 4G면 10만원 가까이 하던 시절입니다.

 

더 문제는 군이 사용하기 위하여 온도/진동/전자기간섭 문제를 해결해야 했던 점이지요. 상용의 플라스틱 케이스로는 도저히 이 조건을 만족시킬 수 없었습니다. 먼저 온도. 고온은 그나마 괜찮은데 영하 3, 40도의 저온에서 버티는 상용 전자제품은 생각보다 잘 없습니다. 문제는 위에 언급한대로 4G는 커녕 1G도 귀하던 시절의 물건이니 이 온도조건을 만족하는 군용 전자제품은 거의 구하기 불가능했지요(더불어 보통 상용제품은 온도스펙에 쓰여있는 극한온도에서 정말 굴려보면 대부분 확률이 뽑기가 되어버립니다. 해당 한계 온도에서 100% 버티는것이 아니라 어떤건 버티고, 어떤건 못 버티고 이런식이지요. 하지만 군용은 100% 버텨야 합니다...).

 

그래서 나온 방안은 온도센서+히터를 다는 것입니다. USB 메모리에 온도센서를 달아 특정온도 이하로 떨어지면 USB 전원을 이용, 히터가 작동하여 온도를 일정하게 유지시켜주는 것이지요.

 

그 다음은 진동/충격문제. 내부의 민감한 메모리가 진동/충격에 버티려면 완충재가 필요하므로 스폰지 같은, 폼 형태의 완충재를 넣었다고 합니다. 문제는 일반적인 완충재를 넣을 수 없었습니다. 위에 언급한 히터를 넣었기 때문이지요. 즉 폼 자체가 단열재 역할을 해버리면 열이 고루 전달되지 않고 일정 부분만 뜨거워지거나, 심하면 완충재가 타버릴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완충효과가 있으면서도 열전달이 잘되는 특수한 완충재를 써야 했지요.

 

그리고 케이스. 당연히 일반 플라스틱 케이스는 깨질 위험이 있습니다. 게다가 완충재나 온도센서 등을 넣었기 때문에 상용케이스는 쓸 수도 없고요. 결국 신규 케이스를 만들어야 하는데, 문제는 이 4G 포병용 USB 메모리의 생산수량이 그리 많지 않다는 점입니다. 상용 USB야 수 천, 수 만개를 만들지만 군용은 잘해봐야 백 단위입니다. 그렇기에 대량생산에 적합한 프레스 공법등으로 만들지 못하고, 전부 금속판재를 직접 깎아서 가공해야 합니다.

 

당연히 이러면 가공비가 추가되어서 알루미늄 케이스만 10여만원이 넘어갑니다(프레스 공법을 사용하려면 찍어 눌렀을 때 형상을 만들어주는 금형이 필요한데, 이 금형값이 수 백만원이 넘어가므로 소량 생산시에는 직접 깎아서 가공하는 방법이 더 쌉니다).

 

 

물론 개발자들도 USB 메모리 하나(물론 당시 기준으로 용량은 꽤 큰편이지만)에 이렇게 거창한 시스템이 들어가야 하는가?로 고민하였습니다. 하지만 군 입장에서는 '그럼 스펙을 낮추자.'라는 말을 하는 것이 쉽지 않았고, 결국 저렇게 비싼 USB 메모리가 탄생한 것이지요.....

 

사실 요즈음 COTS다 뭐다 해서 특히 전자부품들은 별도의 군용부품을 쓰는 대신 상용부품을 써서 가격을 낮추고 유지보수 비용을 줄이려는 시도가 전 세계적으로 진행중이지만, 군 스펙이란 것이 항상 워낙 높다보니 내부 부품은 상용부품을 써도, 그것이 군용스펙에서도 견디도록 하다보면 저런 웃지못할 일도 발생합니다....

댓글 65

  • best 관대한 2011-09-23 추천 9

    잘잘못을 따지기 전에...
    먼저 머리속에 떠오르는 의문은

    1. 우선 국군 요구사양이 제대로 된것인지 아니면 어처구니 없는 오버스펙인지가 중요한데
    그 판단에 앞서 우리나라 보다 훨씬 추운곳에서 작전하는
    러시아 군, 스웨덴 군 혹은 알라스카 주둔 미군이 사용하는 USB는 히터가 달려있는지 궁금하고요

    2. 만약 북방의 추운 지역에서 작전하는 군대에서 히터 달린 USB를 이미 사용하고 있다면
    이미 외국에서 사용하는 USB를 수입하는 대신 직접 소량 생산하는 것이 무슨 장점이 있는지???

    USB가 국산화를 해야만 하는 특수한 사정 - 금수 품목이라거나, 하이테크 제품-은 아닐테고
    수입품은 국산보다 더 비싼지???

    3. 반드시 그런 혹한에 동작되어야 하는가???
    품속에 보관하고 있다가 필요할 때만 꺼내서 천이나 장갑으로 둘러 싸서 사용하면 안되나?


    4.국군이 사용하는 PC나 노트북은 그런 혹한에서 동작되는가? 히터가 내장되어 있는가?
    제가 군 복무 하던 시절의 PC나 노트북에서 히터 같은 것은 없었는데 요즘 사정은 모르겠네요.

    ^^

  • xkom80 2011-09-24 추천 0

    군용품과 상용품의 성능 차이가 크지 않은데 혹은 상용품이 더 성능이 좋음에도(상용품의 성능 개량의 속도가 월등하므로) 정비나 기타 이유로 가격이 후덜덜하게 차이가 난다면 이상시 소모품 갈듯 갈고 차후 정비하는게 차라리 더 싸게 먹힐수 있다 이런 생각도 필요하다고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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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Galois 2011-09-24 추천 0

    아니 이건 뭐 플래쉬 메모리 반도체 물성같은거 이야기하면서 이론적으로 영하 40도도 됩니다 이리 분석이라도 하시는 분도 하나도 없고, 그냥 근거는 상용 카달로그 스펙만 들고 오면서, 실무자 테스팅 결과는 걍 무시하는건지 못본건지 눈감고 무조건 상용은 온도 영하 30도 넘어까지 된다고 바득바득 우기시는데 말이죠..
    애초에 플래쉬 메모리 소자 자체는 최초 상용화 이후로 그렇게 달라진 것도 없어서 작동온도에 관계되는 반도체 물성 이런것도 동일할 테고, 따라서 작동 최저온도도 별로 달라질거 없을텐데 상용이 어쩌니 저쩌니.

    그래요, 그 싸고 좋은 상용 쓰다가 좌표 다 날려먹었다는 기사 뜨면 그땐 또 국방부 좆구리게 일처리 한다고 욕하시겠죠 여기분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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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Galois 2011-09-24 추천 0

    USB글에 엔진이야기는 또 왜나오며 어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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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Galois 2011-09-24 추천 0

    여기서 USB 품에 넣어다니니 상용이 더 낫니 하는 분들 중 장담컨대
    한번이라도 군용이 아니라 상용 전자장비 영하 30~40도 테스팅 참관이라도 해본 분은 없을듯.
    아니 현업 실무자가 테스트 해보니까 안됬다는데 뭔 잔말이 이리 많은지....
    왜 상용에서 된다는 물건 몇개 사서 불량 나는지 안나는지, 나면 몇프로 나는지 실험하셔서 반증이라도 해보시던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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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박대리 2011-09-24 추천 2

    ROKISTHEBEST님/


    K200용 280마력과 지금 1,200마력짜리 엔진과 무슨 차이인줄 아세요?님 얘기처럼 극한으로 튜닝해서 만든 엔진도 아니고 마린보트에 다는 극히 신뢰성 높은 양산엔진입니다.출력=토크*RPM인데 둘다 RPM은 2,300으로 같읍니다.그럼 무슨 차이인가요?



    결국 K200만들 당시의 기술력과 지금 기술차이고 군용 엔진이 신뢰성때문에 민수용 엔진대비 저출력 엔진을 다는게 아니라 그 당시의 기술이 그만큼 후졌기 때문입니다.결국 군용엔진이 신뢰성이 높지 않다는 겁니다.



    님은 K200엔진도 1,200마력을 낼 수 있게 만들수 있는 것처럼 얘기하는데 토크가 4배가 차이면 피스톤 링이 일단 폭압을 못견디고 결정적으로 커넥팅 로드나 크랭크 샤프트 부러지기 딱 쉽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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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박대리 2011-09-24 추천 1

    ROKISTHEBEST님 산판에서 GMC트럭 쓰는 아저씨한테 볼보 굴절트럭 한번 태워줘 보세요.내가 돈이 없어서 이 장비를 못사는 게 한이라고 할겁니다.굴절트럭이 다니는 곳에 K511이 다닐수 있다는 얘기를 하는 사람이 현역에 있었다는 것도 기가 찬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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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굿필링 2011-09-24 추천 0

    박대리님: 의견은 충분히 공감이 갑니다. 분명 민간의 시선에서 본다면 '돈지랄'이지요. 하지만 이는 제가 별도 작성한 글(이 글의 답글 형태로 달려있습니다.)에도 적어 놓은 것 처럼 '정비'에 대한 민간과 군의 시선의 차이에서 생기는 문제라고 생각을 합니다. 그리고 이것은 각 사용 주체가 장비를 운영하는 목적에도 기인하는 것이지요. 하지만 현대의 군도 결국 예산 앞에는 약해지기 때문에 박대리님의 의견을 100% 충족하지는 못하겠지만 각 정비 주기를 길게가려고 고민하고 있습니다.(아직 확정됐는지는 모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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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R엔진 2011-09-24 추천 1

    저런식의 군용납품 건들을 넘어가주면 95만원도 서류상으로는 싼거네요 똑같은 메모리를 갖고 군용과 상용이 현재기준 백배 차이가 나는걸 인정하는 분위기니? 하다못해 똑같은 상품도 나라에서 사면 비쌉니다 그게 조달이라 부르고요 일정 시험평가 기준내고 최저입찰로 붙였으면 저런 터무니없는 가격은 안나올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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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박대리 2011-09-24 추천 1

    L님 볼보나 스카니아가 북극권에서 작업을 않할것 같읍니까?노르웨이는 고위도 지역에서 작업할때 어디 트럭을 쓰나요?자국에 트럭메이커도 없는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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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박대리 2011-09-24 추천 1

    굿필링님 보다 오래쓰기 위해 정비를 하는 건 좋은데 K1A1전차가 45억에 생산되서 12년차 21년차 28년차에 15억씩 들여 창정비를 받고 34년차에 폐기하라고 하는데 총 운용기간이 27,200킬로입니다.연간 800킬로씩 운용해서요.생산비와 창정비비용만 90억입니다.인건비나 유류비 일상정비비를 빼고 말입니다.이 돈들여서 27,200킬로탄다는 게 말이되나요?



    애시당초 27,200킬로정도는 무정비로 움직여야 정상인겁니다.한번 덤프기사들한테 물어보세요.27,200킬로면 새차소리 듣읍니다.그런데 세번을 분해 조립해야 한다는 게 말이되는 소린지요?



    사실 요번 참수리급 사태도 상황을 잘 모른채 무작정 MTU선정해서 사단을 낸 측면이 큽니다.MTU보다 더 신뢰성 있고 고출력인 디젤엔진을 국내에서 만듭니다.무려 13,596마력짜리요무려 5,000마력이상 출력이 높고 납품 실적도 수천기죠.그래도 군에서는 무조건MTU죠.그래놓고 출력이 부족하니 개스터빈내서 트러블일으키고요.다시 한번 얘기하지만 디젤부문은 지난 10여년간 출력부문에서 엄청나게 증가해 1,500마력짜리 엔진을 만들기 위해 무리하게 고RPM으로 올리거나 해서 연비(전시에는 무시막지한 보급수요를 가져오는게 전차 유류입니다.)나 내구성을 잡아 먹을 필요가 없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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