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기 토론방

구소련의 항모공격계획 작전명 '우랄'

  작성자: 해운맨
조회: 4477 추천: 3 글자크기
39 0

작성일: 2004-10-05 23:01:50

전에 한번 올린글입니다.

중국이 미국의 경제력을 압도하여 적어도 2배이상의 국력을 보유하지 않는한 미항모전단의 활동은 도저히 막을수가 없습니다.

구소련 엮시도 미항모전단을 막기 위해 최후에는 핵어뢰까지도 생각하고 있을정도로 막아내기가 힘든 무기 체계 였습니다. 하물며 구소련보다도 뒤떨어지는 무기체계 및 전술과 경험을 가지고 있는 중국이 고작 수호이 몇기로 항모전단보다 우위의 제공권을 생각하고 있다니 웃기지도 안습니다.

-----------------------------------------------------------------------------------------------------------

익히 아시다시피 항모공략에 관한 연구는 구소련에서 철저히 이뤄졌고 결론은 바다와 하늘에서 미사일 러쉬였습니다.

대충만 보더라도 구소련과 같이 강력한 수상,잠수함 전대를 가지고도 항모전단을 공략하기가 얼마나 까다로운지 알겁니다.

소련은 절대 방어선을 항모전단 외곽 100km로 잡고 이 범위 안에서는 항모의 함재기들에 의해 공격이 힘들다고 설정
하고 최소 100km 밖에서 항모전단을 미사일로서 타격하는 계획을 세웁니다.

제3차대전이 발발해서 유럽에 바르샤바 조약군의 20,000여대의 전차가 쇄도 하게 되면 이를 저지하기 위한 양동 작전으로 미항모전단이 흑해,발트해,북태평양에서 구소련 본토를 공략하는 작전을 시행하게 됩니다. 이러한 미해군의 파상 공격을 방어하기 위해 구소련은 작전명 '우랄'이라는 항모전단 공격계획을 아래와 같은 절차로 발동을 하게 됩니다.

미사일의 제1파는 육상기지 발진 장거리 폭격기들(Tu-95 베어,TU-22M 백파이어 폭격기)로 이뤄진 항공기 200여기에서 약 600여발의 대함 미사일을 발사하면서 이들 미사일의 반 정도는 항모 1척만을 겨냥하게 됩니다.

뒤를 이어 제2파, 오스카 OSCAR II 잠수함 4척에서 발사되는 초장거리 미사일 120발이 쇄도 하게 되는데 이 미슬은 거의 모두 항모 1척에 집중됩니다. 그 뒤를 이어 아마 미 항모전단을 최후에 방어하게 될 키로프급을 중심으로 한 슬라바등의 미사일 순양함에서 발사되는 수상함 전단 30여척에서 약 200여기가 미 항모전단에 날아들게 됩니다.

이때 소련의 수상함 전단은 미항모전단의 미끼역할을 하게 되며 항모전단의 미사일 세례를 막아내야 되는 양동 작전을 펼치게 됩니다.

물론 바다 속에서는 아쿨라등으로 이뤄진 핵잠수함대가 그 압도적인 숫자로 미국 핵잠수함대를 밀어 부치게 되고 최종적으로 항모전단내 침투에 성공하여 항모격침을 목표로 합니다.

그리고 이 모든것이 실패해서 항모전단을 요격할 능력이 사라진 가운데 소련영토내 공격이 가능한 상태가 되면 최후의 순간까지 숨을 죽이고 있던 아쿨라 또는 델타,빅터 잠수함에서 핵어뢰를 전단에 쏘게 됩니다.

이러한 구소련의 물량전을 막기위해 탄생한 것이 잘알다시피 이지스 체계 였고 타이콘데로가 출현후 대충 20년이 지나가는 지금 거의 대부분의 항모전단 구축함,순양함들이 이지스 함들로 채워져 있는 실정이니 중국의 경우에는 구소련보다 더 항모를 공략하기 까다로와 졌습니다.

결론적으로....

대충 15척 정도로 구성된 1개항모전단을 상대하기 위해 200여기의 장거리 폭격기및 이에 준하는 호위기 + 핵잠수함대 적어도 10~15여척 + 수상함 20~30여척 이 필요합니다. 2개 전단이 모이면 적어도 공격자 우위의 원칙에 의해 위의 수보다 2배이상은 동원되어야 될것이며 섬머펄스 훈련처럼 항모 7개전단 약 100여척이 서태평양에서 움직인다면 중국은 핵을 제외하고는 방어가 불가능합니다.

거기다 결정적으로 만약 대만해협에서 중국과 무력 충돌이 발생했을 경우 미해군외에도 오키나와에서 출격하는 육상 발진 미공군 항공기들 까지도 중국은 커버를 해야됩니다. 또한 대만공군 엮시도 그냥 놀고 있지는 않을 겁니다. 그러니 중국이 그네들 말대로 항모전단 + 미공군 + 대만공군을 제압하고 대만 해협의 제공권을 확보할려면 적어도 수호이급 전투기 1000여기를 일시에 동원해도 미국,대만 공군과 연합한 1개 항모전단이나 겨우 공략할까 말까 할겁니다. 그리고 이 핵심 공군력을 항모전단 공격에 전부 소모 시키는 것이 아니라 어떻게든 보존시켜 차후에 투입될 또다른 항모전단도 상대 해야 되기 때문에 더욱 힘든 것입니다.

이런 이유로 중국의 국력이 미국의 2배 정도가 되어서 항모전단의 연합 공군력을 확실하게 압도적인 물량으로 밀어 붙히지 않는한 항모공격은 요원한 일입니다. 자칫 잘못하다가는 중국의 핵심 공군력을 1개 미항모전단과 맞바꿈 해서 중국 전체의 제공권을 무장 해제 당하는 수도 생깁니다.

댓글 39

  • ㅃ ㅓ ㅎ ㅏ ㅎ ㅏ 2004-10-09 추천 0

    제말은 구소련이 한개의 항모전단에 1000발의 미사일 발사가 불가능 하다입니다. 아무리 미 해군이 뛰어나도 1000발은 못막죠. 그리고 님이 생각안하신 F-14의 함대 보호능력을 말씀드린것뿐~ 한개의 항모 전단에 1000발의 미사일을 날릴 수 있다고 보시나요? 전 그부분에 부정적인 것이고 그렇게 때문에 미 항모전단이 방어가 가능할거라 생각합니다.

    댓글의 댓글

    등록
  • 단결 2004-10-08 추천 0

    과장됀 표현은 자제하시는게 1,000발의 대함미사일공격은 1개항모전단이 막을수 있는게 아닙니다. (요격할 미사일도 많이 모자람 -_-) 그리고 백파이어에서 발사하는 AS-4 대중량 대탄두(탄두중량1,000kg) 사거리500km 마하4의 엄청난 파워스피드의 공대함미사일인데...참으로 요격이 쉽군요

    댓글의 댓글

    등록
  • ㅃ ㅓ ㅎ ㅏ ㅎ ㅏ 2004-10-08 추천 0

    막기위해 만들어진 미사일 입니다. F-14 40여대가 4발씩만 달고 항모 주변에 있으면 160발이죠... 이지스함도 있구요... 결국 항모 타격은 그에 때맞춘 잠수함 전력이 없다면 어렵습니다. 구소련의 미사일 러쉬가 불가능한것 보다는 미국의 방어능력이 우선적으로 뛰어나 보입니다. 잠수함전에 대해서는 잘몰라서 ㅡㅡ;;;

    댓글의 댓글

    등록
  • ㅃ ㅓ ㅎ ㅏ ㅎ ㅏ 2004-10-08 추천 0

    ^^; 베어의 경우 느린 속력에 의해 항공모함 함재기를 벗어날 수 없습니다. 백파이어는 빠른 속도를 유지하기 위해 보통 2발정도의 미슬을 장착합니다. 살아서 돌아와야 다음 항공모함 함대도 공격하죠... 그런면을 본다면 일시에 항공기 만으로 600발의 미사일을 날리는건 힘들죠 그리고 F_14의 피닉스 미사일은 이런 소련의 장거리 폭격기의 미사일 공격을

    댓글의 댓글

    등록
  • 해운맨 2004-10-07 추천 0

    단결님 그리고 저는 1개전단이 이를 다 막아낸다고는 전혀 언급을 안했습니다. 중국이 이전술을 들고 나오면 미공군,대만공군,미해군,지상 발사 요격 미슬, 함대방공미슬 등을 몽땅 제거해야 되기 때문에 수호이 1000기가 있어도 성공 가능성이 낮고 설사 성공한다 하더라도 1개 항모전단과 핵심 항공력을 맞바꿈 함으로써 제공권을 상실할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댓글의 댓글

    등록
  • 해운맨 2004-10-07 추천 0

    그런고로 백파이어 정도는 당시 as-4 미슬을 보통 2기정도 탑재를 했습니다. 물론 베어는 많게는 6발까지 탑재하기도 했습니다만 무리가 있지요. 따라서 전체적으로는 기당 3발정도 됩니다. 600발이 아니라 최종적으로는 폭격기,잠수함,수상함에서 날라오는 1000여발의 시스키밍,하이다이빙,초음속등 다양한 미슬을 항모전단이 막아내야 됩니다.

    댓글의 댓글

    등록
  • 해운맨 2004-10-07 추천 0

    냉전시 항모전단의 다층 방어 계획의 제일선에는 f-14에서 날라가는 피닉스가 최선봉이었습니다.잘아시다시피 피닉스는 구소련의 항모공격 폭격기부대를 원거리에서 타격하기위해 만들어진 단일목적의 무기 체계였습니다. 이 f-14와 피닉스벽에 폭격기를 잃지 않기 위해 소련은 최소 영해에서 1000km까지 날라가서 500km 이전에서 대함미슬을 날립니다.

    댓글의 댓글

    등록
  • 그냥냥 2004-10-07 추천 0

    북한이 구소련의 전술에 영향을 받은 듯하군요. 예전에 다수의 고속정으로 항모를 상대한다는 글을 읽은 적이 있는데 찾지 못하겠습니다. 아시는 분은 이참에 소개 좀 부탁드립니다.

    댓글의 댓글

    등록
  • 그냥냥 2004-10-07 추천 0

    1항모전단의 방어능력이 600발이 아니라 구소련이 그만큼 압도적인 화력으로 항모를 상대한다는 계획이네요.

    댓글의 댓글

    등록
  • 단결 2004-10-07 추천 0

    2만대의 전차는 현 러시아육군수준이고 옛소련시절은 7~8만대의 전차를 보유했고 년간 생산량 3500대였습니다. 가장 재미있는것은 1개항모전단이 600발의 초음속대함미사일을 막을수 있는 거처럼 이글에서 쓰여져 있군요 1개항모전단의 방어능력은 100여발내외정도로 알려져 있거든요..굉장히 과대포장되있네요

    댓글의 댓글

    등록
등록